요즘들어 혼자 사업을 하거나 혼자 일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지금은 직원분들이 함께 일해주고 계시지만..
처음에는 혼자 시작을 했는데요...
그러다보니 힘든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어요...
가장 대표적인것 중 하나가...
일과 삶의 경계가 흐려지는것!!! 이것인데요...
문제는 일정한 퇴근도 없고, 낮에도 밤에도 업무는 이어지고... 쉬는날 조차도 업무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
그러다보면 결국 일도 삶도 모두 지쳐버리는 악순환에 빠져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과 삶을.. 정말 분리해야 하는건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왜 일과 삶의 분리가 필요할까??
저도 처음에는 진짜 워커홀릭이었습니다..
밤낮없이 일하고, 집, 회사, 커피숍 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일하고...
심지어 여행가서도 노트북을 챙겨가서 일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러다보니 가장 큰 문제는...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처음에는 파이팅 넘치게 일을 할때는 잘 모르지만...
어느순간 리프래쉬 없이 일만 하다 보면 효율도 급격하게 떨어져..
결국은 내가 원하는 아웃풋을 내기까지가 정말 힘들어지더라구요~
두번째로 창의력과 생산력 또한 급격히 떨어집니다..
분명 일에 있어서는 가이드라인도 있고, 그냥 하기만 하면 되는 일도 있지만..
대부분 사장님들이 하는 일들이 대부분 그냥 하기만 하면 되는일은 없습니다..
그래서 뭔가 생각하고, 고민끝에 결론을 도출해 내기도 하고..
창의력을 발휘해서 뭔가 새로운 시도도 해봐야 하는데...
갈수록 그게 쉬워지지 않는다는거죠...
세번째는 일과 삶이 분리되지 않으면 더 나은 일처리는 불가능해집니다..
무슨일이냐.. 에너지 충전 없이 계속 달리다보면 어느새 방전되기 마련입니다...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핸드폰 보시면 알꺼에요...
매일 지속적으로 켜놓고 배터리 충전도 하지 않는다면...
결국 밤시간에 핸드폰은 꺼저벼리게 되는거죠..
사람도 이와 똑같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완벽히 나누는건 불가능합니다.
1인기업 사장님이나 프리랜서라면 업무와 일상이 완벽히 나눠지지 않습니다..
나누며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방법좀 알려주세요~ ^^;;;
중요한건...
완벽히 나누어 질 수 없다는걸 인지하고, 경계선을 그어두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일을 해 놓았으면.. 다음에는 조금 쉬어가보자... 이런식으로요....
즉... 어느정도 일의 경계선을 그어두며.. 일과 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게 중요합니다..
어떻게 보면.. 딱!! 이거는 일! 여기서는 일만!!! 이서는 쉽이니까.. 여기서부터는 쉼.!!!
이렇게 구분지을 수 없기 때문에 분리 보다는 조율을 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시는것이 조금은 더 현실적이라 생각합니다.
현실적인 일과 삶을 어떻게 분리할 수 있을까??
첫번째로는 시간을 나누세요...
업무시간과 개인시간을 명확히 구분지어..
이 시간에는 업무만... 이 시간에는 개인 활동만 한다... 이런식으로 시간으로 구분짓는것이 가장 명확합니다..
단 중요한건..
퇴근시간이라고 설정한 시간이 있다면..
이 시간 이후의 업무 알림이나 관련 앱은 잠시 OFF해 놓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공간을 나누세요...
잠시 코시국때로 돌아가서 생각해보면..
많은 분들이 집에서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대부분 힘들다고 토로하시는 부분이 뭐였냐...
"집에서 일을 하다보니 하루종일 일을 하는것 같아요..." 였습니다...
그래서 그때 유행했던 것 중 하나가.. "홈오피스..."
지금은 코시국이 아니지만.. 1인 사업자고 별도의 업무공간이 없고 집에서 일을 해야 한다면...
업무공관과 휴식공간을 구분하는것도 좋습니다...
다만...업무 공간에서는 확실이 옷을 갖춰입고 업무를 하고...
휴식 공간에서는 편안한 옷으로 갈아입고 휴식을 취하는 것 또한 필요하겠죠??
세번째는 마음을 나눈것입니다..
이게 사실 어떻게 보면 제일 힘든 것 중 하나인것 같아요...
무슨이야기냐...
오늘 할 일은 오늘로 끝내고!!! 못 끝낸 일은 내일 할일로 넘기는것입니다..
물론 기한이 있거나 중요한 일에 대해서는 조금은 조율이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업무시간이 끝난 이후에 일은 내일로 조금 미루는 마음도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업무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그런 경우라면 간단한 메모를 통해 다음날 실행할 수 있도록 적어두는것 또한 하나의 팁일 수 있겠습니다..
네번째는.. 작은 습관이 큰 경계를 만듭니다.
매일 "오늘은 여기까지!!"라고 스스로 업무의 종료를 선언한다면..
심적으로도 "아.. 오늘은 업무가 끝났구나.."하는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요?? 계속 업무 공간에 머물기보다..
산책, 스트레칭, 음악듣기 또는 운동 등과 같은 루틴을 만든다면 조금 더 내 스스로가 릿셋되는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게 처음에는 어색해도.. 계속하게 되면 뇌와 몸이 일과 쉼을 인식하게 되니..
어려워도 한번씩 해보세요~
매일 일에만 몰입하는것이 진짜 능력이 아닌것을 깨달았을때..
저는 사실 이미 조금 망가진 상태였어요~
어느정도 회복기를 겪고나니 오히려 쉬는시간에도 나를 지키며 일하는 것이 진짜 일 잘하는 사람이더라구요..
왜.. 아프면 쉬고싶고.. 아무것도 하기 싫잖아요...
결국 우린 1인 사업자고.. 우리가 아파서 쉬면?? 사업체는?? 문 닫을 수 밖에 없으니..
문 안닫고 유지하려면 우리 스스로가 관리를 잘 해야겠죠...
그게 일도 삶도 더 행복하게 하는 시작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든 1인 사업자.. 사장님들.. 프리랜서님들.. 응원합니다~!!!!
'J-biz'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세페이지, 이제 제디터 하나면 끝! 비전공자의 꿀템 추천 (0) | 2025.05.09 |
---|---|
초보 사장님이라면 꼭 들어야 할 네이버 검색광고 교육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다녀왔어요~ (2) | 2025.05.08 |
초보 사장님이라면 무조건 알아야 할 세무 캘린더 (1인사업자 필수) (4) | 2025.05.08 |
사업 10년차 사장이 말하는 1인 사업의 장단점... 사업 할까요? 말까요?? (8) | 2025.05.07 |
1인사업자를 위한 업무 효율화 툴 추천 - 혼자서도 체계적으로 일할 수 있이요~ (0) | 2025.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