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사업을 하면서 가장 큰 장점중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 "자유로움" 이 아닐까 합니다...
시간도 공간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으니..
이것만큼 자유로운게 어디있을까 싶어요~
하지만 현실은.. 이런 자유로움과는 반대로..
사실 1인 사업자는 혼자 모든걸 다 해야 하니 늘 시간이 부족하고, 일과 삶의 경계도 흐려지기 쉽습니다..
진짜.. 이거 하나 누가 도와줬으면.. 할 때가 많지만..
현실은 또 그렇지 않아요...
그래서 필요한게 뭐다???
바로 "업무를 똑똑하게 도와주는 툴"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직접 사용하고도 있지만..
실제로 현실적이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도와주는 툴 몇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 Notion - 모든 것을 하나로, 업무+일상 통합 관리
노션은 말 그대로 올인원 툴입니다...
업무 계획부터 고객관리, 콘텐츠 기획, 매출 관리까지 모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몇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데이터베이스와 페이지를 자유롭게 연결 가능합니다...
그래서 내가 넣은 데이터를 통해 페이지안에서 다양한 UI로 데이터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템플릿을 통해 업무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일에 대해서는 템플릿으로 구축해두면, 쉽고 빠르게 내용을 생성..
그만큼 업무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노션은 일과 삶을 함께 정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툴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나만의 업무 시스템을 만들고 관리하고 싶다!!! 하면 무조건 사용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Your connected workspace for wiki, docs & projects | Notion
A new tool that blends your everyday work apps into one. It's the all-in-one workspace for you and your team.
www.notion.com
두번째.. Google Calendar + Tasks- 일정과 할 일 정리 최강 조합
사업 초창기에는 정말 여기저기 뛰어다녀야 할 일이 많아 미팅 약속 등 관리 해야 할 일정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혼자 대부분의 일을 해야 했기 때문에 정리해놓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일쑤 입니다..
그래서 찾은 툴이 구글 캘린더와 투두리스트...
이 두가지 조합이라면 할 일과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에 최적입니다...
구글 캘린더의 경우 미팅일정, 마감일정, 약속 등 다양한 일정 관리를 하기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또한 핸드폰에서 위젯으로도 꺼내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어제 어디서든 활용하기 좋은 툴입니다...
Tasks의 경우 세부 작업과 할 일 들에 대한 목록을 정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구글 캘린더와의 연동이 되기 때문에
Tasks 에 작성된 내용을 캘린더에서 한번에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편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뭐 해야하지?? 이런 고민 할 시간없이..
할 일과 일정을 딱딱 체크를 원한다!!!
그러면 이 조합을 추천드립니다.
Google Calendar - Easier Time Management, Appointments & Scheduling
Learn how Google Calendar helps you stay on top of your plans - at home, at work and everywhere in between.
calendar.google.com
로그인 - Google 계정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accounts.google.com
세번째.. Google Sheet (또는 Excel) - 매출, 비용 등 데이터 관리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엑셀이라면 담을 쌓고 살았던 저 였지만..
이제는 엑셀 없이는 업무 처리가 안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그만큼 엑셀에 대한 활용도가 높고, 제 스스로 업무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적극 추천하는 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엑셀의 단점 중 하나가 핸드폰 어플에서 사용하기가 만만치 않다는점입니다..(개인적으로는요..)
그리고.. 저의 경우 이동하면서 핸드폰, 태블릿, 노트북 번갈아가면서 데이터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엑셀 파일 하나만 있으면 된다??? 이건 좀 저한테는 맞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차선책으로 선택한건 구글시트...
물론.. 엑셀의 고급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저의 능력 안에서는 구글시트도 굉장히 훌륭한 툴 입니다...
무엇보다도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놓으면 어디서든 데이터 수정과 입력이 가능하다는점... 이런 점에서 구글 시트또한 추천합니다..
그래서 이 두가지 툴은 어디에 쓰냐...
매출과 비용관리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장점은 데이터 입력과 정리가 빠르고 직관적이며.. 수식과 그래프를 활용한 재무데이터 시각화가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물론 매출이 커지고 관리 할 부분이 많다면.. 전문 세무사에게 해당 업무를 일임해야 하지만..
그 전까지 내가 수익과 비용을 혼자 관리하는 1인사업자라면 필수로 써야 하는 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Google Drive: 로그인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accounts.google.com
네번째... Canva - 상세페이지와 콘텐츠를 뚝딱
혼자 업무를 하게되면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 가장 진도가 안나가는 부분이 바로 디자인입니다...
예전에는 디자인 하면 디자이너가... 포토샵으로 예쁘게 작품을 만단다는 느낌이었는데..
요즘은 꼭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많은 툴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에 추천하는건 단연 Canva입니다..
캔바를 이용하면 내가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디자인이 가능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 캔바를 이용해서 상세페이지 뿐만 아니라 SNS 콘텐츠, 명함, 포스터 등 쉽게 제작기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단순한 드래그앤 드롭 조작을 통해 멋진 작품을 빠르게 완성할 수 있으니...
이만큼 유용한 툴이 어디있나 싶습니다..
그래서 내가 만약에 브랜딩과 마케팅에 힘을 주고 싶다?? 그럼 캔바 추천합니다...
다섯번째.. Zapier or Make - 반복 작업 자동화
혹시 지금 내가 해야 할 일 중 매일 반복해야 하는 작업들이 있나요???
예를들어 아침마나 특정 분야의 뉴스를 크롤링 해서 봐야 하는 작업이라든가...
주문서가 들어오면 수집을 해야 한다든가 이런 작업...
이렇게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고 있다면..
더이상 직접 하기 보다 자동화를 통해 업무 처리 속도를 높이는게 답이지 않을까 합니다..
예를들어 이런거 있죠...
주문서가 들어오면 자동으로 노션으로 기록한다던가...
또는 메일이 오면 슬랙으로 알림을 보낸다던가.... 이런 일들....
그런 일을 자동화 시키는것도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 단점은 초반에는 정말 어려울 수 있어요...
저 역시도 적응하고 필요에 따라 사용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으니까요..
하지만.. 이것도 익숙해지면 정말 시간도 절약되고, 더 익숙해지면 정말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으실꺼에[요....
그래서.. 내가 만약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하고 싶은 고도화 단계에 있다!!! 이런분께 추천드립니다.
Zapier: Automate AI Workflows, Agents, and Apps
Build and scale AI workflows and agents across 8,000+ apps with Zapier—the most connected AI orchestration platform. Trusted by 3 million+ businesses.
zapier.com
여섯번째.. Slack - 외주, 협업, 팀원 소통
마지막은 슬랙입니다...
사실 1인사업자라 혼자 일을 해도 가끔 외주나 협력사, 프리랜서와 소통할 일이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메일보다 가볍게 대화 가능한 툴이 필요합니다..
물론 일부 업체는 네이트온(오래된 업체들은 아직 사용을 하더라구요... ^^;;), 카카오톡, 텔레그램 같은 메신저도 있지만...
저는 저런 메신저보다 슬랙을 좀 더 추천합니다...
슬랙의 장점은 업무 채팅이 가능하고, 파일 공유 및 알림 연동이 가능합니다..
사용해보시면 처음에는...
"뭐.. 그냥 메신저 아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대화방으로 주제별로 업무 구분이 가능해서...
내가 어떤사람과 어떤 업무로 이야기를 나눴는지 찾아볼 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노션 / 구글캘린더 등과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구요~
그래서.. 내가 만약 외부소통이 잦은 업무를 하고 있다!!! 이러면 슬랙.. 추천합니다...
AI 업무 관리 및 생산성 도구
업무가 이루어지는 새로운 세상, Slack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업무용 운영 체제에 인력, 프로젝트, 도구, AI를 한데 모아보세요
slack.com
정리하자면.. 이정도 조합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 기본형 (가장 현실적이고 쉬운 조합)
Notion + Google Calendar + Google Cheets + Canva
✅ 고급형 (조금 더 체계화 하고 싶다면)
Notion + Google Calendar + Zapier / Make + Gopogle Sheet + Canva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혼자서 일하는건 멋지지만.. 정말 버거울때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내 머리와 손을 조금이라도 덜어주는 툴의 도움을 받는게 어떨까 합니다..
툴이 일을 대신해주면 내가 조금더 다른 중요한일에 집중할 수 있기에..
조금더 생산성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더 좋다 생각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보다 일을 잘 굴리는 사람이 더 여유롭다는거..
저도 점점더 많이 깨닫고 있는 요즘입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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